MBTI로 직원을 뽑는다고?

요즘 채용시장에서 mbti를 선별하여 뽑는다는 소식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해당 뉴스뿐만 아니라 특정 mbti를 배제하고 뽑는다는 공고가 화제 된 적이 있다. mbti에 사람들이 엄청나게 열광하는 만큼 부작용이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다. 몇 주 전에 mbti를 적으라는 채용공고를 보고 있는 취준생에게 infp는 절대 뽑히지 않을 거라고 단점을 하나하나 꼬집으며 다른 mbti로 적어서 내라는 내용의 영상을 접했다. 물론 비판의 의미를 담은 영상이였다. 그러나 댓글 창에는 infp 사람들이 무슨 뜻인지는 알겠으나 상처받았다는 내용이 지배적이었고, infp를 욕설로 표현하며 비판하는 댓글도 더러 있었다. 평소에도 infp를 안 좋게 보는 댓글들을 여러 번 접하면서 나중에 infp의 자존감을 채워 줄 책을 쓰려고 염두에 두었는데, 상처받았다는 infp들을 위해 이 글을 꼭 써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infp는 채용시장에서 우대한다는 enfp와 mbti상으로 내향적인 것밖에 차이가 없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외향적인 사람을 인기가 많고그룹내 영향력 있는 사람이라고 여기고, 내향인적인 사람들은 그 반대로 본다. 세상은 다양한 사람들이 공존하며 살아가야 하듯이, 내향적인 사람들만이 할 수 있는 빛나는 역할과 장점이 반드시 있을 것이다. 이를 책 ‘콰이어트’를 일부 참고하여 알리고자 한다.

 우선 고독은 혁신의 촉매가 될 수 있다. 내향성은 눈앞에 있는 일에 집중하고 외부 에너지가 흩어지지 않도록 방지한다. 순전히 내향적이라는 아인슈타인은 이렇게 말했다. “”내가 똑똑해서가 아니라 문제를 오래 머물고 늘어져서다.”” 혼자만의 시간을 좋아하는 내향인에게는 하나의 과제에 오래 머무를 수 있기 때문에 혁신적인 생각을 창출하기에 적합하다. 또한 내향적인 사람들은 통찰력이 필요한 문제를 더 잘 해결한다. 행동하기 전 주의깊게 관찰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위험과 에너지 낭비를 잘 피하기 때문이다. 먼저 살피고 행동하는 예리한 관찰자로서 뛰어난 통찰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한 심리실험에서 내향적인 사람들이 통찰력이 필요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두각을 나타내는 것으로 드러났다.(책 ‘콰이어트’ 중) 지능의 차이가 아니라, 행동하기 전에 생각하고 임무를 쉽게 포기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세번째로는 부드러운 성격의 소유자가 많다는 것. 이러한 특성은 타인에게 도덕성과 겸손함을 느끼게 하고 사람들을 화합하게 한다. 타인의 기분 변화와 분위기를 밝게 빛나는 전구 처럼 캐치하는 것은 그룹의 화합에 꼭 필요한 능력이다. 이러한 부드러움과 통찰력으로 어쩌면 누구보다 뛰어난 리더가 될 수도 있다. 실제로 중국은 외향적인 리더보다 부드럽고 섬세한 리더를 존경하고 선호한다고 한다.

 이처럼 내향인들만의 타고난 재능을 활용해서 자신만의 플로우를 찾는 것이 어떨까. 무엇보다 이를 예술적으로 풀어낼 수 있다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내향인에게는 자신만의 시간과 공간에서 나오는 몰입감으로 엄청난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 이러한 특성은 글을 쓰는 작가에게도 아주 적합하다. 글을 쓸 때 조용한 곳에서, 에너지를 분산 시키지 않고 온전히 한 곳에 몰입할 수 있는 능력은 짧은 순간에 멋진 글들을 탄생하게 해줄 것이다.

 이런 보석같은 장점들이 널리 알려지면 오히려 내향적인 사람이 되고싶을지도 모른다. 일부 내향인들은 자신을 과소평가할지도 모르겠지만 지배적인 기준에 휩쓸리지 않고 자신의 스타일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것이 중요하다.

 직업에 있어서도 알맞은 옷을 입으면 된다. 위에 첨부한 영상 내용 중 한국MBTI연구소 연구부장이 이런 말을 한다. “”진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성격이 아니라 역량이거든요. 직업 유형이 있어요. 직업인의 옷을 입고 일할 때의 내 모습이 또 나와요”” 순전히 외향적이기만한 사람, 순전히 내향적이기만한 사람은 없다. 내향적인 사람들도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일을 위해서는 외향적으로 행동할 수 있다. 그러니 직업의 적합성을 mbti로만 판단하지 않았으면 한다. 외향인이든 내향인이든 자신의 타고난 강점에 집중하고, 타인의 성향도 존중하며 각자의 방식으로 삶을 만족스럽게 살아갔으면 한다. 모두가 각자의 삶에서 주인공이다.

지금 이 글의 카테고리는 입니다.

댓글 남기기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